치매간병보험 가입 시에는 보장내용도 중요하지만, 치매보험특약 추가 여부와 갱신 여부를 선택하는 것도 신중한 선택이 필요합니다. 어떤 상품으로 가입하는지에 따라 보험료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갱신형 상품의 경우에는 갱신 주기에 따라 보험료가 변동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보험료는 가입자의 나이, 소득, 만기 시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책정되기 때문에 갱신 시마다 보험료가 오를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갱신형 상품으로 가입하는 경우 처음 보험료가 저렴하더라도 보장기간이 길어지면 보험료 부담이 커지게 됩니다.
반면, 비갱신형 상품은 가입할 때 보험료가 비싼 편입니다. 하지만 보험료가 변동되지 않아 장기간 보장받을 때 유리합니다. 따라서 가입 시점에 연령이 낮은 편이라면 갱신형보다는 비갱신형으로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상품별 보험료는 다양한 상품을 비교해볼 수 있는 비교사이트를 통해서 빠르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상품을 찾아볼 수 있으니, 적극 활용하여 설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약 중 세가지를 비교해보자면 경증 치매진단비, 중등도/중증 치매진단비/중증치매간병 생활자금이 있는데, 먼저 경증 치매 진단비는 CDR 척도 검사 결과 1점 이상에 해당되는 상태가 되었을 때 지급 받을 수 있는 특약입니다. CDR등급은 총 6가지 항목에 대해 0점, 0.5점, 1점, 2점, 3점으로 점수를 책정합니다. CDR 0점은 완전히 정상인 상태이고, CDR 0.5점은 경도인지장애에 해당해 깜빡하게 되는 건망증 수준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CDR 1점은 치매 중 초기인 경증치매에 해당하게 되며 CDR 2점에 해당하는 것은 중등도, 치매 중기 단계에 해당합니다. 마지막으로 CDR 3점은 말기, 중증 치매의 단계로 포함합니다. CDR 2는 과거 기억들은 갖고 있으나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이지 못합니다. 자신이 기억할 수 있는 내용이 거의 없는 정도에 해당합니다. 새로운 정보 외에도 과거 기억했던 내용들까지 잊어버리므로 평소 쉽게 사용하던 물건이라도 사용방법을 잊게 되는 등의 모습도 보입니다. CDR 3은 의미 있는 활동을 하기 힘들어지는 단계입니다. 신체능력이 대부분 떨어지기 때문에 보통은 누워서 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등도와 중증 치매진단비 특약은 따로 구성을 하는 경우도 있으나 경증 진단비와 함께 의무적으로 구성을 해야 할 수 있으니 꼭 확인 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CDR 2는 과거 기억들은 갖고 있으나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이지 못합니다. 자신이 기억할 수 있는 내용이 거의 없는 정도에 해당합니다. 새로운 정보 외에도 과거 기억했던 내용들까지 잊어버리므로 평소 쉽게 사용하던 물건이라도 사용방법을 잊게 되는 등의 모습도 보입니다. CDR 3은 의미 있는 활동을 하기 힘들어지는 단계입니다. 신체능력이 대부분 떨어지기 때문에 보통은 누워서 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지막으로 중증치매간병 생활자금 특약은 중증치매가 되었을 때 매월 설정한 가입 금액을 지급받는 특약입니다.
치매보험은 치매뿐만 아니라 특정 특약에 가입 시 노인성 질환에 대해서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